사용자 삽입 이미지
Ajaxian 의 2007 Ajax tool 투표 결과입니다.

올 한해 다양한 Javascript Library 들이 출시 되고 출시되었던 라이브러리들도 기능 강화와 OOP 개발이 가능하도록 라이브러리화 되었습니다.

Prototype 의 강세는 여전하네요..
다만 jQuery가 그 뒤를 바로 뒤쫓아오네요..

Ext JS 가 3위에 등극했다는 것은 상당히 !!

외국에서는 그리드 형식의 Ajax 어플리케이션을 선호하나봅니다.

웹 상에서 구현하기 힘든 그리드 형식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한결 수월해졌기 때문인데요.

아마 웹 기반 CRM 같은 개발 혹은 관공서나 국가 기간같은 디자인적인 부분을 많이 신경 쓰지 않고 기능 위주의 인터페이스에서 아주 효율적인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상당히 발전할 수 있어 보입니다.

Script.aculo.us 는 Prototype을 모태로 상당히 많은 유저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둘이 함께 이용한다면...
60% 정도를 장악하고 있네요.  하지만 이제 jQuery와 interfaceElement 까지 나와서 내년 2008년은 어떻게 바뀔지 모르겠네요...

내년은 아무래도 더 많은 javascript library가 발표 되리라 예상됩니다.

또한 UI 라이브러리인 Mootools와 Yahoo 인터페이스에 최적화 되어있는 YUI 아주 많이 사용하고 있네요..
Mootools 는 깔끔한 UI 처리가 가능하고 Effect 별 모듈러를 지원해 필요한 UI 모듈만 따로 모아 js 라이브러리 파일을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YUI는 야후의 javascript 아키텍쳐인 douglas crockford 씨의 개발 설계가 숨어있고 Yahoo라는 대형 서비스에서 검증된 실로 Prototype 못지않게 공부해 볼만한 UI 라이브러리라 생각되어집니다.

하지만 단점이라면 Yahoo에 최적화된 라이브러리이고 국내 정서에 자신의 사이트에 Yahoo라는 라이브러리를
써야한다는 자존심 괘난 자존심도 생기게 되구요.!!   다른 이유도 많이 있겠죠...

마지막으로 여전히 자체 개발한 Ajax Tool을 사용한다는 것..
어쩌면 내년에는 더 많아질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입니다.

사실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좀더 많은 소스타입의 다양한 형태의 라이브러리가 많이 출시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Rhio.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