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Based vs Prototype-Based Languages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과연 자바스크립트 OOP에 대한 이해도를 조금 높히는데 도움이 될까 번역해 보았습니다.  경우에 따라 오역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완벽하지 않다는 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원글은 아래 링크를 기재해 두었습니다.  이번 글을 개념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있어 글로만 표현하였습니다.  이미지를 첨부해 좀더 이해도를 높이려고 했으나.. 힘들어서 포기 ^-^;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객체 지향 언어인 Java 와 C++ 의 간단한 비교가 아래부분의 표로 기재되어있습니다.   하지만 기재된 것이 차이점의 전부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언어와 다른 언어를 비교해가며 OOP가 된다 안된다를 거론하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또한 어느 언어나 객체지향이 가능하다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OOP에 대한 비교 우위를 따지는 것은 단지 수치화 해보고 싶은 마음에서만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Java와 C++과 같은 클래스 기반 객체지향 언어는 두 가지의 뚜렷한 본질적인 개념을 갖는다.

클래스
1.    하나의 클래스는 포함하는 일련의 오브젝트들의 특성을 나타낼 프로퍼티Property 모두를 정의한다.  클래스는 일련의 오브젝트의 특정 맴버들에 비해 더 추상적인 것이다.  예를 들면 사원 클래스는 모든 사원들의 구성을 표현할 수 있다.

관련정보 : http://en.wikipedia.org/wiki/Class_(computer_science)

인스턴스
1.    반면에 인스턴스instance는 클래스의 인스턴스 즉 맴버중에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사원 클래스의 인스턴스로 특정한 개개의 직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인스턴스는 부모 클래스의 속성을 정확하게 갖고 있습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님)


클래스 정의

자바스크립트 같은 프로토타입 기반prototype-based 언어는 이렇게까지 구분하지 않습니다. : 단순히 오브젝트Object를 같습니다.

프로토타입 기반 언어는 prototype 오브젝트의 개념을 갖습니다.  개체를 사용하는 템플릿으로써 새로운 오브젝트를 위한 초기 프로퍼티를 얻기 위해 사용됩니다.

모든 오브젝트는 생성할 때나 런타임 때 자신의 속성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오브젝트는 prototype 통해서 다른 오브젝트에 연결 될 수 있고 두 번째 오브젝트에 첫 번째 오브젝트의 프로퍼티를 공유하도록 허락합니다.

클래스 기반 언어, 별도의 클래스로 정의합니다.
이 정의는 여러분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해서 특별한 메서드를 지정하고 생성자를 호출합니다.  생성자 메서드는 초기값을 지정할 수 있고 생성 주기에 다른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해 생성자 함수와 관련된 new 오퍼레이터를 사용합니다.

자바스크립트 또한 같은 모델이지만 생성자로부터 별도의 클래스 정의를 갖지 않습니다.  대신에 사용자는 오브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 특정한 초기 프로퍼티와 값의 구성을 정의합니다.  모든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생성자처럼 사용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오브젝트를 만들기 위해서 new 오퍼레이터로 생성자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서브클래스subclass와 상속inheritance

클래스 기반 언어는 클래스의 정의를 통해 클래스 계층hierarchy 구조를 만듭니다.  클래스의 정의에 이미 존재하는 클래스의 하위 클래스로 새로운 클래스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서브 클래스는 슈퍼 클래스의 모든 속성을 상속 받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새로운 속성을 부여하거나 상속 받은 것들 것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원 클래스는 이름과 부서의 속성만 갖고 하위 클래스인 관리자는 보고 속성을 추가합니다.  이 경우 관리자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세가지 모든(이름, 부서, 보고) 속성을 갖게 됩니다.

자바스크립트는 prototypical 오브젝트를 어떤 생성자 함수와 연결시키는 것을 통해서 상속을 구현한다.

그래서 직원-관리자 예제를 정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다른 용어를 사용합니다.  직원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이름과 부서 속성을 지정합니다.  그런 다음 관리자 생성자 함수를 정의하고 보고서 속성을 지정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리자 생성자 함수를 위해 prototype에 새로운 직원 오브젝트를 할당합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관리자를 생성할 때 직원 오브젝트로부터 이름과 부서의 속성을 상속 받습니다.


속성 추가addding 및 제거removing

클래스 기반 언어는 전형적으로 컴파일 될 때 클래스가 생성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컴파일 시간 또는 런타임 시에 인스턴스화 됩니다.  클래스의 정의된 후에는 클래스의 속성 타입이나 숫자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자바스크립트에서는 런타임 시에 어떤 오브젝트의 속성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한 구성의 오브젝트를 위해 prototype으로 사용되는 오브젝트에 프로퍼티를 추가하면 그것이 프로토타입인 오브젝트들 또한 새로운 프로퍼티를 얻는다.

클래스 기반 (자바)

프로토 타입 기반 (자바 스크립트)

클래스와 인스턴스는 별개의 엔티티이다.

모든 오브젝트는 인스턴스이다.

인스턴스는 생성자 메서드와 갖는

생성자 함수를 갖는 일련의 오브젝트를 정의하고 생성

new 연산자로 단일 개체 생성

동일

기존 클래스들의 하위 클래스를 정의하기 위해 클래스 정의에 의한 오브젝트 계층 생성

생성자 함수와 관련되어 프로토타입으로 오브젝트를 할당하므로써 오브젝트의 계층구조를 생성

클래스 체인으로 프로퍼티 상속

프로토타입 체인에 따라 프로퍼티를 상속

클래스 정의는 클래스의 모든 인스턴스의 모든 속성을 지정합니다.  동적 런타임 시에는 속성을 추가할 수 없다.

생성자 함수 혹은 prototype은 일련의 속성을 지정합니다. 단일 오브젝트 혹은 일련의 오브젝트들에 동적인 메서드 추가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참조 자료 : http://developer.mozilla.org/en/docs/Core_JavaScript_1.5_Guide:Class-Based_vs._Prototype-Based_Languages

신고
Posted by Rhio.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