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도라 글로벌 서비스의 서막 - 첫번째 리뷰
판도라 티비 졸라 짱나 왜? 글로벌인데도 똑같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글로벌 판도라티비의 새로운 이름 없는 플레이어이다.  어떻게 보면 판도라 티비는 이것 하나로 먹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판도라티비 뿐만 아니라 이런 플레이어로 먹고 살고 있는 사이트는 국내에도 국외에도 수도 없이 많이 있다.

판도라티비는 이제 전 세계적으로 플래시 플레이어를 이용해 먹고 살려고 하고 있다.  너무 과장되고 비하적인 소개일까? 

저게 없다면 판도라티비는 존재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하고 기술의 핵심이 숨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수 많은 광고 수익을 가능케하고, 임베디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영상 컨텐츠의 확산을 최대화 하고 이슈화 할 수 있으며, 통신사 3사와 업무제휴를 통한 문자서비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세계의 많은 유저들을 한자리에 모이게 하는 영상 컨텐츠를 원할히 제공하는 주된 기능을 갖고 있다. 

과연 이 플래시 플레이어는 단지 플래시 플레이어라는 명칭으로 끝나야 할까?
심지어 HD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Video Streamer와 연동되어 전세계 유저들에게 HD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보이지도 않는 Video Streamer 는 멋드러진 이름이 있는데 판도라티비의 핵심인 플래시 플레이어를 너무 천대 하는게 아닐까?

이젠 기억조차 나지 않는 국내 서비스의 플래시 플레이어는 몹시 엉성한 디자인부터 쓰레기 같은 광고 정책으로 서비스 자체에 신뢰도를 바닥으로 끌어 내리는 주된 요인이 되었다.  이처럼 고객과 판도라티비의 서비스의 사이에서 긴밀한 역할을 하는 플래시 플레이어의 새로운 변화. 

바로 이 플레이어가 세계로 나가는 판도라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고 또한 기존 유저들이 알지 못했던 새로운 기능과 변화에 대한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일반 플레이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 플레이어 사이즈(Size)

가로 사이즈(width) : 448px
세로 사이즈(height) : 385px (네비게이션 사이즈 + 플레이영역 사이즈)
실제 영상 플레이 영역 사이즈 : 448px(width) * 335px(height)

전형적인 4 : 3 사이즈로 기존 국내 서비스의 사이즈에 비해서는 다소 커진듯한 모습을 보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D 플레이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HD 플레이어 사이즈(Size)

가로 사이즈(width) : 807px
세로 사이즈(height) : 503px (네비게이션 사이즈 + 플레이영역 사이즈)
실제 영상 플레이 영역 사이즈 : 807px(width) * 453px(height)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색상 : 대부분의 국내 티비는 블랙 계열의 색상을 선호한다이에 블랙을 기본색으로 국내 정서에 가장 알맞은 색상을 선택한 것이 아닌가 싶다.  또한 블랙은 영상을 보는 유저들에게 피로감을 최소화 하고 영상에 집중할 수 있도는 색상이다. 
화려하게 영상 재생을 위해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보다 최소한의 심플함으로 영상을 제공받는 유저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려는 모습이 곳곳에 숨어있는 것 같다.

불필요한 기능의 거품은 거의 없고 필요한 기능만 최소한으로 넣은 듯해 보이지만 수정해야할 부분은 구석구석 존재한것 같습니다.


네비게이션(Navigation)

사용자 삽입 이미지


레이아웃 : 입체적인 분위기는 실제 TV와 유사한 느낌을 주도록 디자인 되어있고 기능별 버튼이 기존 서비스에 비해 커진듯 하다.

타임라인(timeline) : 여전히 클릭하기 애매하게 만들어 놓았다.  몹시 얇은 타임라인을 클릭해 스킵기능 활용할 때 신경이 조금씩 쓰인다.

런타임(runtime) : 불필요한 00:00:00 외국은 시::초 라고 안 쓰는걸 아는지 모르는지? 좀더 글로벌로 가는 기획과 생각이 필요하리라 보여진다.  또한 유저들이 영상을 보는 순간에 이 영상의 런타임과 재생된 시간을 신경 쓰면서 볼까?  시선의 포커스의 플로우(flow)를 파악하는 분석도 조금 해봤으면 한다.

볼륨조절(volum controller) : 제발 부탁이다. 자주 사용하는 것은 표준을 사용하자.

음소거(volum off) : 왜 만들어 놓았을까? 작어서 클릭하기도 어려운 기능인데 좀더 볼륨조절 기능 통합하여 좀더 개선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기능버튼(play,stop) : 플레이, 일시정지, 정지 3가지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 부분은 제발 개선되었으면 더욱 좋을 것 같다.  재생과 일시정지는 하나의 버튼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그 재생과 일시정지 버튼은 더욱 크게 만들어야 한다.  영상을 제어하는 스킵 기능 다음으로 많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대부분의 판도라티비 서비스에서는 영상 썸네일을 클릭하고 들어오게 되면 해당영상이 자동 재생되기 때문에 재생 버튼은 사실 불필요할 수 있다.  그렇지만 일시정지를 하는 유저들이 있기 때문에 필요는 하다.

전체화면(full screen) : 이 기능도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데 키워달라 요청하고 싶다. 타임라인 밑에 저 많은 공간은 설마 광고로 활용할 것은 아닌지?  HD 서비스를 한다면 예전보다 더 많은 유저가 풀화면 기능을 사용할 것인데 그 기능을 다른 기능과 유사하게 만들어 놨으니 자세히 보기 전에는 어떤 기능일지 판단하기 어렵다.

임베디드(embed) : 기존보다 좀더 심플하게 변한 것 같다.  근데 IE에서만 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약 하자면 글로벌 서비스인 만큼 표준을 준수하자. 뜬금없는 표준이란 소리!

전 세계에 판매하는 모든 제품들이 표준 규격에 얼마나 예민한지 알지 모를 것이다.  무슨 전자 제품도 파는 것도 아닌데? 라는 생각 좋지 않다.

유저들은 자주 쓰는 기능에 대한 것은 표준처럼 만들어 놓는게 필요하다.  이건 타 사이트의 모방, 따라 하기가 아닌 유저의 편의성을 위한 표준이기 때문이다.  유저들은 기본 기능들의 버튼이 어떻게 표현되는지에 따라 서비스를 좌우 할만큼 신경 쓰지 않는다.   단지 늘 이용하던 것처럼 무의식중에 볼륨을 조절하고 스킵을 하고 정지, 플레이를 할 수 있는게 중요하다.

특히 국외 TV 환경과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제공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new Features)

모바일 : 플래시 플레이어 밖에 있던 기능인데 이 기능이 플레이어로 내장되었다.  국내 서비스만 될텐데 왜 플레이어로 넣었는지 모르겠다.

반복/자동재생 : 음소거 버튼 좌측으로 2개의 기능이 추가가 되었다.  반복 재생과 연속 재생 기능이다. 
애니메이션, 드라마와 같은 시리즈 영상을 한꺼번에 보려고 할때 매우 유용한 기능인 것같다.  자동으로 다음 영상이 재생되니 잘 모아놓은 시리즈는 하루종일 누워서 보기만 하면 될 것같다.

작은 플레이어 내에 많은 기능을 내재시키려는 의도가 매우 많이 보인다.  자동재생 경우에 따라 매우 유용한 기능임은 분명하다.  또한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데도 불구하고 보이지 않게 아주 작은 버튼으로 만들었다는 것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기능에 대한 사용 기회조차도 주지 않으려는 것인지 조금만 더 유저들을 위한다면 기능을 좀더 크게 덧보이게 부여하고 편리한 기능을 확대한다면 더욱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한 영상을 보고 있을 때는 방송내용을 표시하는 판도라티비의 서비스에서 다음 영상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방송 목록을 클릭해야지만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다음 영상에 대한 간략한 정보가 보여진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기왕 유저들에게 손 안대고 코 풀게 해줄 것이라면 제대로 풀 수 있게 해주었으면 좋겠다.

자동재생, 반복재생이지만 편의성이 부족한 기능이라면 불필요한 추가가 되지 않을까 싶다.

옵션 : 가장 칭찬하고 싶은 기능이다.  사용자 옵션을 선택적으로 제공한다는 것 판도라티비는 진심으로 유저들에게 인터넷 티비를 한대씩 제공하고 있는 아주 좋은 서비스다라고 누군가에게 말해주고 싶을 정도였다.  아래 이미지를 보며 좀더 상세히 설명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영상/ HD 영상]
1.    저 사양 PC용 전체화면 사용 : 플래시 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특히 cpu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데 이때 저사양 PC의 경우 full screen 모드로 보게 되면 영상의 끊김 현상이 매우 심해지는데 이를 체크하게 되며 하드웨어 스케일링이라 하여 cpu 리소스를 사용하지 않고 비디오 카드의 리소스를 활용하는 기술로 플래시 플레이어 9,0,115,0 버젼 이상부터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능이 들어있어 저사양 PC에서도 풀 스크린 모드에서 영상의 끊김없이 잘 볼 수 있게 됩니다.

2.    영상을 부드럽게 처리하기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하게 기본적인 영상 중 인물의 윤곽선 부분에 대해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확연히 차이가 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fter 의 경우에는 사람 얼굴의 윤곽선과 “네네 알겠습니”부분의 부드러운 처리를 확실히 느낄 수 있습니다.

[화면비율]
1.    화면 비율 그대로 유지 : 영상의 크기대로 표시한다.
2.    화면 크기에 맞춤 : 영상의 크기를 플래시 플레이어 사이즈에 맞게 확대 축소하게 된다.

#8800 문자방송 관리 서비스 관리 옵션 이 옵션을 통해서 그 동안 귀찮았던 상단에 뜨던 문자방송 서비스를 선택에 따라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문자 방송이 나올 때 x버튼을 활용해서 끌 수도 있도록 되어있다.  기존에는 문자 방송뿐만 아니라 그 위치에 배너 광고도 함께 나오면서 서로 겹치고 영상을 보는 유저로서는 도무지 배너 광고에 겹치는 문자 방송에 짜증이 났었지만 그때에 비하면 정말로 사용자를 위해서 많이 변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삭제된 기능들(removed Features)
배속기능

신고
Posted by Rhio.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