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근 한달 동안 소중한 책들이 연달아 시리즈로 출판되었습니다.  책들의 소개에 앞서 웹 개발에 대한 트랜드가 과연 어떻게 흘러갈까? 라는 생각을 문득하게 됩니다.  RIA 에 맞춰 다양한 언어에서 강력한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도록 방향을 잡고 변화하고 있고 그에 MS, SUN, Adobe 에서도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S, SUN 과 Adobe의  RIA 기술은 닷넷 프레임웍이나 SDK와 같은 Runtime 환경을 위한 배포의 정책을 함께 가져야 한다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배포라는 부분은 아직까지는 무시 못할 부분중에 하나이기 때문이죠. 허나 자바스크립트에 비하면 그 기술과 기능은 분명 월등합니다.  반면 자바스크립트는 그러한 부분이 전혀 없고 단지 브라우저가 지원하는 ECMAS262 표준과 각 브라우저의 JavaScript 엔진에 따라서 손쉽게 동작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국,내외를 불문하고 많은 사이트에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서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틀리기 때문에 서로 비교하는 것이 오류일 수도 있지만… ^^;

한가지 더 언급하면 MS, SUN, Adobe에서 제시하는 기술은 너무나 다양한 사용자의 환경, 인터넷 인프라에서 원활히 많은 기능을 충족 시키기에는 아직은 어려움이 있어 보입니다.  RIA의 모든 기능적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시스템 환경과 인터넷 인프라가 구축되어야 하지만 반면 국외의 경우 아직도 매우 낙후한 환경이 많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경량의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웍은 낙후된 환경에서도 현재보다 진보된 기술과 기능을 제공하도록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다가오고 있는 인터넷 환경의 Rich Application에 필요한 기술을 모두 갖출 수 있도록 발전해 나갈 수 있으리라 봅니다.


JavaScript 로 Ajax/Rich UI 실무와 연구(?)를 꾸준히 해오면서 힘들었던 것은 대부분의 자료가 외국 자료였고 자주 접하게 되는 프레임워크의 레퍼런스조차 국내화 되어있는 것이 턱없이 부족했었다.  이에 2006년 김영보선생님의 Prototype 프레임워크를 분석한 “Ajax Prototype.js 완전정복” 이라는 책을 시작으로 JavaScript의 관심도는 무척이나 높아졌던 것 같습니다.(개인적인 생각)

그 이후 꾀 오랜 시간이 흐르고 최근에 줄줄이 발간된 ‘JavaScript 완벽가이드’, ‘Prototype & Script.aculo.us’, ‘Pro JavaScript Techniques’, ‘jQuery in Action’ 자세히 보면 인사이트 출판사에서 웹이 나아갈 방향 아니 미래를 읽었을까?  



자바스크립트 완벽 가이드 상세보기
데이비드 플래너건 지음 | 인사이트 펴냄
웹 2.0과 Ajax 시대의 중심에 있는 자바스크립트의 기초부터 고급까지! 이 책은 프로그램 언어인 자바스크립트를 체계적이고 심도 있게 다루었다.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깊이 있는 설명, 자바스크립트답게...

  연이어 출간된 서적들의 흐름을 보면 JavaScript의 원론을 파악할 수 있는 JavaScript 완벽가이드라는 책.  이는 JavaScript에 대해서 심도 있는 부분까지 알고 싶어했던 개발자라면 원서로 이미 접했을 만한 책이다.   또한 이 서적은 최근 5판까지 개정판이 원서로 나왔었고 3판까지 번역서가 출간된 이래 5판의 원서가 출간되지 꽤 오랜 후에 번역되었는데 원서를 보며 어려움을 겪던 개발자들에게 분명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오해가 깊은 자바스크립트”의 오해의 골을 풀어주지 않을까 생각하고 늘 바이블과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이라 믿습니다.



프로 자바스크립트 테크닉 상세보기
존 레식 지음 | 인사이트 펴냄
테크닉! 이 책은 JavaScript의 고급 테크닉을 다룬다. 너무 기초적인 문법이나 문장 구조 같은 기본적인 사항들을 배제하고, 곧바로 자바스크립트에서의 객체지향이라는 개념과 테스트를 위한 도구, 배포와...

Pro JavaScript Techniques 는 초급을 넘어선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Ajax/Rich UI 개발을 해보았거나 jQuery, Prototype와 같은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면서 이들에 대한 기술적 의문을 갖었던 것들의 많은 부분을 해소시켜줄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의 서두 2부까지의 내용은 JavaScript의 가장 기본이며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오해 즉 JavaScript 개발자가 갖는 오해의 많은 분들을 풀어줄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번역서가 나오기 전 원서를 통해서 내용을 접할 때는 확실한 의미 전달이 되지 않았었는데 이번 번역서를 계기로 명확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jQuery의 창시자인 존 레식(John Resig)은 본인이 갖은 노하우를 거침없이 독자(자바스크립트 개발자)에게 모든 것을 공유할 마음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의 블로그를 통해서도 느낄 수 있지만 늘 열심히 새로운 기술에 대한 공유를 선두하고 있고 저 같은 경우에도 그런 열정을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각설하고)

책의 모든 내용을 설명으로 일관할 수 없지만 실무에서 JavaScript를 이용한 Ajax/Rich 개발을 하고 있는 분이라면 이 책을 38,939,392,391,382번 읽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그 만큼 많이 읽어 보면서 의미를 되새길 만한 내용들이 매우 풍부합니다.)


프로포타입과 스크립타큘러스 상세보기
크리스토피 포트누브 지음 | 인사이트 펴냄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 개발에서 필수적인 라이브러리가 된 프로토타입(Prototype)과 스크립타큘러스(script.aculo...프로토타입(Prototype)은 동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도와주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다....

  다음 소개할 책들은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위의 책들의 내용이 지식으로 선행된다면 좀더 쉽게 다가올 수 있는 내용입니다.  ‘Prototype & Script.aculo.us’ 는 앞서 설명한 책들의 기술(자바스크립트의 다양한 기술)과 더불어 DOM, CSS 에 대한 지식이 함께 필요로 하는 책에 가깝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레퍼런스 서적에는 조금 거리가 있지만 그 안에 숨어있는 사상과 특징들을 쉽게 파악하여 프레임웍 자체의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내용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또한 DOM, CSS에 대한 궁금증과 기술 학습에 절실함을 느끼게 될 지도 모릅니다.  Prototype을 통해 Script.aculo.us는 탄생한 것 처럼 Prototype을 이용해 ExtJS와 같은 Grid 프레임웍도 탄생할 수도 있는 확장성까지…

간단히 레퍼런스 가이드 역할을 넘어서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Ajax/Rich UI Application을 만드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프로그래밍 JQUERY 상세보기
베어 바이볼트 지음 | 인사이트 펴냄
『프로그래밍 jQuery: jQuery in Action』은 숙련된 웹 개발자가 되려 하는 초보 웹 개발자들을 위해 유용한 클라이언트 측 도구인 jQuery를 소개한다. jQuery의 설계 철학을 충실히 다룬활용서이다. iQuery의...

jQuery in Action이라는 책은 읽어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국내에서 이미 jQuery 프레임웍을 사용한 서비스들이 곳곳에 있고 관심있는 개발자들도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  존 레식의 JavaScript의 노하우의 결정판이기 때문에 이를 통해 JavaScript와 DOM, CSS의 모든 기술적 이해를 위한 윤활유 역할을 분명 해줄 것이라 판단한다.  또한 책이 번역되기 위해 인사이트 출판사에서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믿음이 간다.

이미 많이 나와있지만 레퍼런스가 없는 프레임워크(Dojo, Mootools, ExtJS 등)가 많습니다.  그에 반해 Prototype과 jQuery에 대해서는 국외를 포함 국내에도 많은 자료들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졌습니다.  하지만 프레임워크을 이용하고 접근하는 것에 있어서 사상을 먼저 이해하려는 접근법이 매우 좋은 좋은 것 같습니다.(김영보 선생님께서 해주신 말입니다.)

자리잡아가고 변화하는 과정의 자바스크립트의 “Unobtrusive JavaScript” 번역하기 힘든 수식어 처럼, “오해가 깊은 언어”라는 관례적인 이해의 탈바꿈 과정에서 위의 책을 포함한 다양한 서적들이 많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JavaScript와 관련된 좋은 서적들이 더 많이 출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고

'라이프로그 > 책/잡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Script 에 관한 고찰과 책 소개  (15) 2008.09.11
좋은 생각  (0) 2008.04.22
javascript 책 소개  (0) 2008.04.14
올해 읽어 볼 전공 관련 서적!!  (5) 2008.02.14
원서를 읽어야할 이유  (6) 2008.01.04
마음에 양식 - 1日 30分 외 3종  (0) 2007.12.11
Posted by Rhio.kim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