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정보의 습득

인터넷이라는 환경에는 정말이지 무한한 정보의 바다이다.
그 바다의 정보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까?

정보라는 것은 누군가에게 지식이상의 가치로써 순간순간 필요에 따른 정보 일 수도, 꾸준히 기억해야 할 기록일 수도 있다.  

정보의 저장은 여러 가지의 형태로. 예를 들면 단순히 문서화된 기록물, 음성으로 저장된 소리, 움직임이 캡쳐된 동영상 등 그 외에도 매우 다양한 형태로 저장되고 기록되어져 있다.

인터넷은 전세계의 이런 정보를 손쉽게 검색해서 볼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한다.
바로 구굴과 같은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검색엔진이 무한한 정보의 바다에서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에게 정보의 습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하지만 검색 IA(Information Architecture)는 정보 저장 방식의 변화와 다양화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형태를 띄고 변화에도 상당히 둔하다.


왜 일까?

대부분의 정보는 원시시대부터 문자로 기록되어 저장되어 왔고 현재에도 대부분의 정보는 문자로 기록되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낙후한 인터넷 환경도 한몫 했다.

하지만 현대에는 인터넷 환경뿐만 아니라 인터넷을 통하여 고화질 이미지, 고화질 비디오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있다. 

글에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좀더 복잡해진 정보의 형태속에서 검색은 좀더 자유롭고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기록물에 단순한 검색어를 통해서 문서를 검색해 내는 것이 아닌 다양한 정보의 형태에 맞는 검색 방식과 검색 IA가 절실히 필요할 때 이다.

최근 구글 서치올로지(Searchology, 검색학)에서도 이런 부분에 있어서 변화의 필요성을 애견할 수 있다.  검색결과를 보다 체계적인 시각화 뿐만 아니라 결과의 콘텐트의 형태에 맞게 새로운 트랜드가 필요하다.
[참조 : http://www.hoogle.kr/1353]


새로운 동영상 검색 패러다임!!
즉 새로운 검색 방식과 새로운 검색 인포메이션 아키텍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처음에 언급했듯이 복잡해진 정보의 형태를 효율적으로 습득, 인식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라고 하여도 되겠다.

최근 오픈한 동영상 검색 서비스에 짧게나마 이런 변화를 볼 수 있었다.  바로 MS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Bing 의 동영상 서비스는 하나의 동영상을 찾기 위하여 영상을 모두 볼 필요가 없다.  기존 썸네일 시각화 방식에 미리보기 영상을 더한 것이다.


간단한 원리이다.  영화가 개봉하기 전에 영화사에서는 매우 많은 홍보를 하고 그중 하나가 예고편(Trailer)을 통해서 영화의 기대감을 증폭시키기 위해 줄거리를 간략히 축약하여 홍보의 도구로써 사용한다.

이처럼 동영상에서 일부분을 추출하여 보여주는 원리이다. 굳이 찾고자 하는 정보의 모든 것을 보지 않더라도 내가 찾고 있는 동영상을 좀더 빨리 인식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아직도 변화해야 할 부분들은 많이 있다.  그중 가장 큰 부분중에 하나로는 쌓여가는 정보량은 점점 더 많아지고 그 속도 또한 더 빨라지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검색 정보에서는 이런 정보의 량을 사용자의 노동에 의해서 천천히 습득하도록 구조화 되어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원시시대에서부터 기록물의 대부분이 텍스트로 되어있기 때문에 검색 결과도 책의 일부분과 같이 검색 결과의 정렬 방식에 맞춰 페이지 별로 분류되어진다.

Youtube의 경우 “Michael Jackson” 으로 검색하니 548,000의 콘텐트를 보유하고 있고 이 정보를모두 살펴보려면 1680*1050 해상도의 화면에서 9개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니 페이지당 20개 548,000 개를 모두 보려면 1페이지당 3번의 이상의 스크롤 및 PageDown key 와 페이지 이동을 위한 마우스 클릭 즉 모든 검색결과를 확인한다고 계산해 보면

82,200 번의 PageDown 과 27,400 번의 Click이 필요하다. (단순한 수치임)

하지만 이것도 실제 영상 내용을 대신하는 썸네일을 확인할 뿐이다.



이에 더하여 대부분의 검색엔진이 1,000개의 검색 결과밖에 제공하지 않는다.  548,000 건이 검색 결과로 나타났지만 페이지를 강제로 이동해보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와 함께 검색 결과는 제공하지 않는다.

 


구글, 네이버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네이버는 동영상 검색 부분은 제외)



검색 결과는 110,000,000개라고 나타나지만 실제로 1001 번째의 검색 결과는 제공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떤 정보들은 사용자가 아무리 입력하여도 노출되지 못하는 정보로 남아버리거나 사용자가 그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가장 근접한 검색어를 입력하는 방법밖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외에도 검색이 변화해야 하는 이유와 현재 진행형이 되어야 한다는 것.

우리의 서비스는 언어의 장벽을 뛰어넘는 동영상에 맞춰져 있다.  그 중 검색결과의 체계적인 시각화와 브라우징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춰 답을 찾아가고 있다.

 

새로운 동영상 검색 및 브라우징 인터페이스를 즐겨보기
   http://www.itovi.com
새로운 동영상 검색 및 브라우징 인터페이스 동영상 도움말 보기
   http://help.itovi.com/tutorial/tutorial.php


Posted by Rhio.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