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5가 등장해서 Web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현재까지는 대부분이 하이퍼 링크를 통한 연결된 문서구조를 조회하는 수단으로 사용하였지만 웹의 발전과 더불어 HTML 5의 등장은 이런 구조를 넘어서 웹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과 동일하게

이미 구글은 크롬 OS를 만들겠다는 발표를 하였고 그에 맞춰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웹과 동등하게 만드는 작업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Gmail, Google Calendar, Google Docs 등)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에 비하면 기능과 사용 편의성 면에서 차이가 크기는 하지만 이러한 웹 애플리케이션을 “기본과 동등”하게 하는 것이 구글의 목표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만약 이것이 실현된다면 응용 프로그램은 운영체제(Windows, Macintosh, Linux)에 제약을 맞지 않고 개발할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클라이언트 플랫폼은 절대적으로 웹을 기반으로 할 것이고 IT 업계에는 엄청난 변화가 찾아올 것입니다.



이미 웹의 생태를 유지시켜주는 많은 벤더들 또한 그렇지 않았던 벤더들까지 모두 웹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하기 위해 무척 노력들 하고 있고 이러한 노력은 방법만 다를 뿐 목표는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구굴의 이런 시나리오는 실현이 가능할지 의문이 듭니다. 물론 실현은 가능할 것입니다.  HTML5 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JavaScript의 진화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는 것이지만, 현재 많은 모던 웹 브라우저는 JavaScript 실행 환경으로 JIT 컴파일러를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실행 속도측면에서 보면 머지 않아 웹 응용 프로그램은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과 거의 같은 지점까지 도달할 것입니다.

HTML5는 로컬 데이터베이스 기능이 갖춰져 있으며, 시각적 요소를 유연하게 표현할 수 있는 Canvas와 아직 표준화가 되지 않은 3D를 표현 가능한 O3D가 있습니다.  그리고 대규모 개발을 지원하는 JavaScript 개발 환경 및 라이브러리, 프레임 워크 등의 뒷받침은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과 거의 동등이 할 수 있는 기술적인 요소 대체로 볼 수 있습니다.

즉 구글은 웹 응용 프로그램을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과 동등하게 하려는 목적은 거의 주요 울토리안에 담아 둔 것입니다.  물론 실현과 시장에 내놓기까지에는 몇 년의 기간이 필요하겠지만 최근 구글의 움직임을 보면 이 처럼 뚜렷하게 목표를 세우고 그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각 장치의 기반 기술은 웹으로 일반화 된다.

또 하나는 모바일과 PC 및 기타 장치 응용 프로그램들이 모두 웹 표준으로 통일되어간 다는 이야기입니다.

지금은 스마트폰 전용의 웹 사이트가 많이 있고 어떤 사람들은 휴대 전화 전용 기능을 많이 사용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iPhone과 Android의 등장으로 장치가 발전하였고 PC용으로 만들어진 Web 사이트를 휴대폰에서도 동일하게 보려는 흐름으로 가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휴대전화 전용의 웹은 없어져야 하고 웹 표준으로 단일화 되어가려는 것이라고 견해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진화의 흐름은 모바일과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차량용 디스플레이, 디지털 신호에 사용하는 디스플레이와 같은 많은 장치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이 HTML, CSS, JavaScript 웹 기술을 기반으로 통합되어가는 시나리오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웹 응용 프로그램이 데스크탑과 똑 같게 되면 모바일에서도 기종에 의존하는 전용 응용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보다, 표준 기술을 기반으로 휴대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 만드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것입니다.

물론 다양한 디바이스 별 차이로 인하여 사용자 정의를 따로 처리해야 할 일은 남을 것이고 디바이스 의존성이 강하거나, OS 의 내장 기능에 대한 차이가 많은 경우 그리고 디바이스마다의 고유한 사양 메모리 CPU 등이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한계 있다는 것입니다.


웹 기술의 발전은 메가 트랜드가 될 것이다.

이렇게 보면, 웹 기술의 발전이라는 것은 응용 프로그램이나 장치를 잠식해가는 메가 트랜드가 될 것입니다.

현재 Visual Basic 및 C++/C#과 같은 클라이언트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프로그래머, 장치에 대해 기본적인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프로그래머, 그리고 개발하고 있는 것이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교육까지 모두가 웹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시대가 수년은 먼저 오는 것이 아닐까?

함께 읽으면
HTML 5를 개척하는 새로운 웹 ( 1 Google 편)

출처 : http://www.publickey.jp/blog/09/html5web_1.html
신고
Posted by Rhio.kim
TA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