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문서는 웹 개발자를 위한 AIR 애플리케이션 개발 가이드입니다. 
아직 쓰고 싶은 내용은 많으나 차차 기록하여 배포할 예정입니다. 

기술에 대한 정답을 드리기 위한 것이 아닌 정보를 공유하고 학습하기 위한 것이니 잘못 오류가 생길 수 있고 그런 부분은 저를 포함한 이 문서를 참조하는 분들에게 잘못된 정보가 공유되지 않도록 함께 참여해 주신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Adobe AIR는 윈도우, Mac OS, 리눅스에서 runtime환경을 제공하며 HTML, AJAX, Adobe Flash, Adobe Flex 기술들을 혼합하여 HTML 과 JavaScript로 구성된 웹 애플리케이션을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으로 배포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

Flash와 Flex는 한국의 전반적인 웹 시장에서 요구되기 보다는 특정 서비스에서 각광을 받는 경우가 많아 넓은 외국 시장에 비해 기술에 대한 공유도 부족하고 개발자도 기존에 Flash 개발자에 한하여 Flash의 기술과 AIR를 결합시켜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사례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은 시장의 특징일 수도 있지만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학습이나 자기 가치를 위한 레퍼런스, 케이스가 필요하나 그런 것이 거의 없다는 의미와도 같다.

AIR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Flash, Flex를 이용한 방법과 Web의 AJAX, HTML, JavaScript, CSS 을 이용한 방법으로 나뉜다.  Flash, Flex의 경우에는 국내에도 몇 가지 파트로 나뉘어 기술을 공유하는 카페와 블로거들이 상당히 존재한다.  하지만 AIR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레퍼런스는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국내에 웹 개발자는 Flash, Flex 개발자보다 월등히 많이 있고 최근 JavaScript 로 개발되어 진 인상 깊은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 들이 많이 발표되어 지면서 강력한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 경험을 웹에서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는 AJAX 기반으로 한 RIA 개발에 관심도가 매우 높아졌고 개발되어 진 훌륭한 애플리케이션을 Adobe AIR와 조합하여 데스크탑에서도 성숙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여기에 더불어 Web 2.0과 함께 포털에서는 가지고 있던 데이터를 오픈하여 Mashup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것으로 볼 때 웹 개발자에게 있어서는 삼합(도구, 데이터, 플랫폼)을 완벽히 갖출 수 있게 되었고 이것을 활용하여 또 다른 웹 시장에서 필요한 개발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번 외로 Adobe Max `09 에서도 Adobe의 미래의 행보에 대해서 읽을 수 있지만 Flash 10.1의 발표와 함께 Adobe의 Open Screen Project는 더욱 활발해 질 것이라 판단된다.  또한 Adobe의 거대한 인프라에 중심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하나인 Flash의 기술을 이해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dobe AIR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웹 개발자들 사이에서 많이 개발 되어졌으면 한다. 


신고
Posted by Rhio.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