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의 모든것

모비딕-화이트 고래를 쫒는 선원들의 모험을 그린 소설 주제별 정리

by ㉢㎬”『㎯ 2023. 8. 7.

“모비딕”은 허먼 멜빌의 대표작 중 하나로, 전설적인 화이트 고래를 쫓는 선원들의 모험을 그린 소설입니다. 이 작품은 여러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주제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전설적인 화이트 고래

 

“모비딕”은 전설적인 화이트 고래를 쫓는 선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화이트 고래는 이전에 쫓아온 선원들에게 다리를 물리거나 선원들을 삼켜버리는 등 고통스러운 경험을 안겨주었기 때문에 이제는 신화처럼 여겨지는 존재였습니다. 이 소설에서는 화이트 고래를 쫓는 여정이 주된 이야기이며, 이를 위해 선원들이 어떤 위험과 고난을 겪는지에 대한 내용도 다루고 있습니다.

 

고래를 쫒는 이유 복수

 

소설의 주인공 이샘이 화이트 고래를 쫓는 이유는 이전에 화이트 고래 때문에 자신의 다리를 잃었기 때문입니다. 이샘은 이전에 화이트 고래와의 충돌 사고로 다리를 잃었으며, 그 사건 이후로 화이트 고래를 끝까지 쫓아 잡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게 됩니다. 이샘이 화이트 고래를 쫓는 이유가 복수인 만큼 이야기에서는 복수의 테마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간과 자연의 대립

 

“모비딕”은 인간과 자연의 대립을 다루고 있습니다. 선원들은 자연의 요소들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이들의 경험이 자연과의 싸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들은 화이트 고래를 쫓으며 자연과의 대립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는 인간과 자연의 불균형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내면세계와 광기

 

“모비딕”은 주인공 이샘의 내면세계와 광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샘은 화이트 고래를 쫓으면서 점점 광기에 빠져갑니다. 그리고 이샘의 광기는 이야기의 점점 더 강렬해지며, 이샘의 목적과 행동들에 대해 의문을 제기합니다. 이샘은 화이트 고래를 쫓는 과정에서 자신의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으려고 하지만, 이는 결국 광기와 분노로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샘의 내면세계와 광기는 이야기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입니다.

 

선원들의 인간관계

 

이야기에서 선원들의 인간관계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서로 다른 배경과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관계는 화이트 고래를 쫓는 여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들은 자신들의 삶과 목적을 함께 공유하고, 서로를 돕는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의 인간관계는 선원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종교와 철학

 

“모비딕”은 종교와 철학적인 주제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샘은 화이트 고래를 쫓는 과정에서 종교적인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는 이샘의 내면 세계와 화이트 고래를 쫓는 목적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며, 철학적인 의문을 제기하게 됩니다. 이야기에서는 이러한 종교와 철학적인 주제들이 이샘의 삶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자유와 포기

 

이야기에서 선원들은 자유와 포기에 대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들은 화이트 고래를 쫓으면서 자신들의 자유와 포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들은 화이트 고래를 쫓는 과정에서 자신들의 삶과 자유를 포기해야 하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이들의 선택과 그 결과는 이야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인 관계와 가족

 

이야기에서 선원들은 대인 관계와 가족과의 관계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들은 화이트 고래를 쫓으며 서로를 도우며, 서로에게 용기와 지지를 주는 등 가족처럼 함께 살아가게 됩니다. 또한 이들은 가족을 떠나 화이트 고래를 쫓기 위한 여정을 함께 하면서 자신들의 가족과의 관계를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이야기에서는 가족과의 관계와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자연과의 관계

 

“모비딕”은 자연과의 관계에 대한 주제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야기에서 화이트 고래는 자연의 힘을 상징하는 존재입니다. 이샘과 선원들은 화이트 고래를 쫓으면서 자연과의 관계를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또한 이들은 자연의 위대함과 위협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인간의 본성과 존재 이유

 

“모비딕”은 인간의 본성과 존재 이유에 대한 주제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샘은 화이트 고래를 쫓으면서 자신의 본성과 존재 이유를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이는 이야기에서 인간의 본성과 존재 이유를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합니다. “모비딕”은 화이트 고래를 쫓는 여정을 중심으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야기에서는 인간의 삶과 존재 이유, 자유와 포기, 대인 관계와 가족, 자연과의 관계 등 인간의 삶에 대한 깊은 생각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는 자신의 삶과 목적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