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의 모든것

비카인드 리와인드-자신만의 가치를 찾는 메세지가 있는 영화

by ㉢㎬”『㎯ 2023. 3. 7.

두 명의 남자가 비디오 테잎 위에서 마치 보드를 타는 모습을 하고 있다.
비카인드 리와인드

 

올해의 절정을 경험하다! 비카인드 리와인드

 

뭐라고 말하면 좋을까. 그래, 너무 늦게 도착한 크리스마스 선물 정도가 좋겠다. 정확히 언제쯤이었는지 기억나지 않지만 심리적 기다림 기간을 감안한다면 아주 오래전이라고 할 수 있을만한 그때 미 박스오피스 순위에서 이 영화의 흔적을 발견했다. 내 영화 선택 기준에서 각각의 그 이름만으로도 기꺼이 티켓 구매 의사를 불러일으키는 미셸 공드리와 잭 블랙이 한데 뭉쳤으니 어찌 오매불망 기다리지 않을 수 있었겠는가.

 

사실 난 미셸 공드리의 이터널 선샤인 수면의 과학을 제대로 보지 못했다. 그러나 보긴 봤다. 무슨 말인고 하니 그의 영화는 다른 많은 영화들과 달리, 내 감성에 맞지 않는다 해도 내 탓이 확실하다고 느껴지는 분명한 아우라가 있었다는 말이다. 그래서 나는 그 두 작품 중 한 작품이라도 좋다고 하는 사람을 만날 때면 질투가 났다. 나도 느껴보고 싶단 말이야 라는 심정으로. 동시에 '다음 작품이 나오면 나보다 그 작품을 좋아할 사람은 없게 해 줄 거야!' 라며 그 순간을 학수고대했다. 그리하여 도쿄의 세 작품 중 진심으로 공드리의 작품이 최고였다는 얼마 안 되는 사람들 중 한 명이 되었다. 취향을 공드리에 맞추고 싶었던 강렬한 소망이 이루어졌달까. 하지만 나는 아직도 배고팠다. 단편이 아닌 장편으로 제대로 공드리스러움의 샤워를 하고 싶었던 것이다. 비로소 어제 나는 올해의 절정을 경험했다.

 

확실한 메시지가 있는 영화

 

언젠가부터 확실한 메시지가 있는 영화가 좋아졌다. 그래야만 그 영화를 보는 의미가 있는 것 같았다. 내게 영화란 절대 두 시간짜리 엔터테이너가 될 수 없다. 내버려 두면 코마상태일 나에게 깨어나 살아갈 수 있는 최소한의 희망을 주는 산소호흡기와 마찬가지다. 떼면 죽는 거다. 그러니 어떤 식으로든 의미를 부여해서라도 영화를 보고 나면 조금이라도 나은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믿어져야 했다.

 

솔직히 한 시간 전까지만 해도 이 영화를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몰랐다. 그러나 뭔가를 얻은 것만큼은 확실했다. 샤월을 하는 동안 생각해 보았다. 일단 보는 내내 내게 엄청난 웃음을 선사했다. 그러나 이 영화가 그렇게 웃기냐고 묻는다면 그건 잘 모르겠다고 대답하겠다. 분명 취향을 타는 영화였다. 내가 그렇게 많이 웃었던 이유는 물론 웃기는 장면도 많았지만 그보다 더 웃어주고 싶었다. 억지웃음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건 마치 뭐랄까 축제를 즐기는 기분이었다. 조금씩 그 기운이 전해져 내가 그냥 잘 웃는 사람이 돼버린 것이다. 말하자면 나를 웃겼다기보다 나를 웃는 사람으로 변화시켰다. 이 영화의 아우라, 진심이 나도 모르게 나를 감동시킨 것이다. 진심으로 멍청이 같은 내용이 전개되니 나도 멍청이가 돼버렸다. 멍청이들의 말도 안 되는 행동들에 말도 안 되는 반응을 하는 사람들. 그 특유의 멍청함이 이 영화의 개연성 부재를 모조리 날려버리고 엄청난 따뜻함을 선사한다. 내 머릿속 가슴속 나사를 마구 풀어버려 그냥 실실 웃게 만들어버리는 것이다. 그렇게 이 영화는 진실이 있는 많지 않은 영화들 중 한 편이 되었다.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

 

그 진심을 통해 알게 된 진실, 메시지는 이것이다.

'아무리 쓸데없어 보이는 짓이라도 진심으로 열심히 하면 그에 걸맞은 보상을 얻는다.'

사람들은 종종 쓸데없는 짓 하지 말라는 말을 한다. 생각해 보자. 쓸데없는 짓이라는 게 있을 수가 있을까? 어떤 사람이 어떤 짓을 한다면 적어도 그 사람에게는 그 짓을 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그러니 쓸데없는 짓은 절대 사라질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쓸데없는 짓 하지 말라는 말도 사라질 수 없을 것이다. 나는 사람들이 무슨 일이든 일단 마음먹으면 진심을 발휘해 끝까지 해보길 바란다. 그게 바로 신념이다. 비 카인드 리와인드 속 잭 블랙은 그가 출연한 대부분의 영화에서도 그랬든 엄청난 신념을 지니고 있다. 안 된다는 생각 따윈 하지 않는다. 말도 안 되는 낙관주의와 일말의 의심도 없는 실천에너지. 그는 허접한 영화를 찍는 것만으로도 모자라 그걸 통해 스타가 되려고까지 한다. 입이 쩍 벌어질만한 신념. 그게 바로 지금 차갑디 차가운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자신만의 가치를 찾자!

 

언젠가부터 열심히 하는 것보다 잘하는 게 중요하다는 말을 들어왔다. 나보다 남이 중요하다는 말이다. 내가 보는 나보다 남이 보는 나가 더 중요할까? 과정에서의 미덕은 사라진 지 오래인 듯하다. 세상은 더 빨리빨리를 요구하니 과정을 들여다볼 여유를 주지 않는 것이다. 남이 날 그렇게 자세히 봐주지 않는다. 내 결과를 봐줄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인간은 본래 지극히 이기적인 동물이라는 사실이다. 진정한 행복을 찾기 위해서는 남의 눈 따위는 신경 쓰지 말고 나만의 행복 가치를 찾아야 한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 도무지 행복해지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 때 앞날을 돌아보자. 아마도 나보다 남을 더 생각하며 살았기 때문 일 것이다.

비 카인드 리와인드는 멍청한 짓이라도 진심을 발휘해 달려든다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충분한 행복을 누릴 수 있음을 보여준다. 테이프를 반납할 땐 되감아서! 나의 세계관에 남이 발을 들이기 이전으로 돌아가야 할 때다. 세상의 모든 '나'들이 자신만의 가치를 찾아 행복해진다면 '온 세상'은 행복해진다.

댓글